상단영역

본문영역

  • 기자명 김영일 기자
  • 생활
  • 입력 2012.03.27 14:18

‘민원다발’ 보험사 에이스, PCA, 그린 가입시 주의

[스타데일리뉴스=김영일 기자] 금융소비자연맹은 27일 금융감독원이 집계한 지난해 보험회사 민원현황을 분석한 결과, 생명보험사 민원이 계약 10만 건 당 41.3건으로, 전년도 45.3건보다 8.8% 감소했다고 밝혔다.

민원발생은 미래에셋생명에서 42.1% 줄어 감소율 1위였고, 우리아비바는 77.4% 늘어 최고 증가율을 기록했다.

민원건수가 업계 평균 이상인 생보사는 에이스, PCA, 녹십자, KDB, ING, 알리안츠, 흥국생명으로 파악됐다. 이 가운데 민원평가등급을 받지 않은 에이스와 4등급인 흥국생명을 제외하면 모두 5등급인 것이다.

손해보험업계의 경우 지난해 상반기 민원이 전년 동기 대비 0.8% 늘어났다.

롯데손해의 민원이 21.7% 감소해 개선율이 가장 우수했으나 건수는 여전히 높은 편이고, 현대하이카는 민원 증가율이 44.2%로 가장 높았다.

민원발생이 업계 평균 이상인 손보사는 그린, 롯데, 에르고다음, 흥국, 현대하이카, 악사, 차티스 등이며, 이중 롯데, 그린, 차티스는 민원평가등급이 최하위인 5등급인 것으로 분석됐다.

금소연측은 “보험사의 민원이 지난해 감소 추세를 보이긴 했으나 일부 보험사에서는 여전히 민원이 발생하고 있다”며 “소비자는 민원건수가 많고 민원평가등급이 낮은 회사와 민원이 증가한 보험사는 가입할 때 유의해야 한다”고 밝혔다.

 

모바일에서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