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 기자명 김희태 칼럼니스트
  • 칼럼
  • 입력 2016.07.22 11:18

[칼럼] 수소차, 흥망의 기로에 섰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수소차 충전 인프라, 민간협력 프로그램을 시작으로 민간이 직접 나설 수 있는 방안을 제공해야

▲ 투싼 수소차 ⓒ현대자동차

[스타데일리뉴스=김희태 칼럼니스트] 요즘 자동차 산업의 패러다임 전환에 대해 다음은 수소차냐, 전기차냐에 대해 다양한 견해들이 쏟아지고 있다. 그중 다수의 전문가는 수소차와 전기차가 각기 다른 목적을 갖고 보급되기 시작하겠지만, 궁극적으로는 전기차가 앞서가지 않겠느냐고 이야기한다. 그 이유로 전기차는 이미 민간에서 충전소 보급에 나섰지만, 수소차는 충전소를 정부 주도로 구축하는 단계일 뿐 아니라, 실질적인 민간 주도의 충전소 확보 논의조차 시작하지 못한 것을 꼽는다.

하지만, 정부주도의 수소차 산업이 기지개를 켜고 있다. 수소차에 대해 정부와 해당 산업 전문가들의 기대치가 높은 이유를 두 가지로 정리할 수 있다.

첫째로 친환경적인 면과 잠재력이 우수하다. 결국, 화석연료나 원자력발전으로 전기를 생산해야 한다는 원론적인 문제가 있지만, 수소차는 그렇지 않다. 다른 하나는 현대차가 '투산ix' 모델을 앞세워 세계 최초 수소차 양산체제를 갖추고, 한발 앞서 수소차 시장을 주도하고 있다는 점이다. 시장을 선도함으로써, 해당 산업의 지배적 디자인(dominant design)이 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는 것이다. 하지만, 수소차가 성공적으로 시장에 안착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해결해야 할 문제가 있는데, 바로 '충전 인프라의 확보'다.

우리나라에서 한창 논의 중인 차량 구매에 대한 보조금도 중요하지만, 결국 인프라가 구축되어 있지 않다면 소비자들은 수소차를 사려고 하지 않을 것이다. 필자가 거주하는 대전지역만 하더라도, 전기차 충전소는 대형 백화점 등을 중심으로 하나둘 눈에 띄기 시작했지만, 아직 수소차 충전소는 직접 보지 못했다. 연료가 부족할 때, 찾아갈 충전소를 찾아 긴 여정을 떠나야 한다면 운전자들은 매번 연료 충전에 대한 불안 심리를 견뎌내야만 할 것이다.

전문가들은 전기차 충전소 인프라 구축에서 겪었던, 또는 현재 겪고 있는 어려움을 수소차가 되풀이하지 않길 바라고 있다. 시장 초기에는 정부 주도의 충전소 구축이 필요한 것은 사실이지만, 정부에만 의존해서는 턱없이 부족하며 해외 선진국의 사례만 보더라도 민관이 협력하여 민간주도의 충전소를 구축해갈 때보다 성공적으로 해당 산업을 키워갈 수 있었다. 그래서 민간 협력프로그램을 시작으로, 민간이 직접 충전소 보급에 나설 수 있도록 법 제도적 지원을 해야 한다.

"만약 기술력을 확보했고 정말 돈이 되는 분야라면, 민간에서 직접 하겠지."라는 생각은 필자를 비롯한 많은 국민이 하고 있다. 그러므로 실제로 국민의 신뢰를 얻기 위해서라도, 민간에서 주도하여 충전소가 보급될 수 있게 지원을 아끼지 말아야 한다. 또한 수소차 구입에 대한 보조금을 통해 저렴한 가격에 수소차를 살 수 있게 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보다 큰 그림을 그려야 하는 시점이다. 어떻게 충전 인프라를 갖춰야, 수소차 사용자들이 불편을 겪지 않고 충전을 할 수 있을지에 대해 보다 깊이 있는 논의가 필요하다. 온실가스, 환경오염, 미세먼지, 소음에 대한 문제가 없는 수소차가 충전에 대한 불안함을 떨쳐내고 전국 곳곳을 누빌 수 있기를 기대해본다.

모바일에서 기사보기